티스토리 뷰

오늘은 옆구리 통증 원인 6가지 총정리!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병원에 방문하는 사람들 중에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은데요. 여러분들도 일상생활을 하다 가끔씩 옆구리가 마치 찌릿찌릿한 느낌을 받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가볍지만 이를 계속 방치를 하다 보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옆구리 통증이 계속 되는 경우 주변 장기에 이상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사전에 미리 옆구리 통증 원인을 알아준다면 어느 정도는 대비를 할 수가 있을 것인데요. 병원에 방문했을 때에도 자신의 증상에 대하여 설명하기 훨씬 간편한 일 것입니다.

 

그러니 아래에 소개해드릴 옆구리 통증 원인을 살펴보고 자기의 건강상태를 한번 체크해 보는 것은 물론이고 사전에 옆구리 통증을 예방할 수가 있도록 계속 몸 상태를 확인해서 옆구리 통증을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해봅시다.

 

 

 

○ C O N T E N T S

 

  1. 요로결석

  2. 허리디스크

  3. 나쁜 생활습관

  4. 신우신염

  5. 대상포진

  6. 맹장염

 

1. 요로결석

 

 

옆구리 통증 원인 첫 번째! 40대 이상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을 하는 요로결석은 엄청난 고통을 경험하게끔 하는 옆구리 통증 원인인데요. 요로결석을 앓았던 남성의 증언에 따르면 임신과 맞먹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아랫배가 아파오기 시작을 하면서 통증이 시작되는데요.

 

그러다 점차 옆구리까지 통증이 전달되어서 극심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니 자신이 아픔을 즐기는 취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아랫배가 살살 아파오기 시작을 할 때 옆구리 통증 원인이라 생각을 하고 병원을 방문해 보세요.

 

 

2. 허리디스크

 

 

옆구리 통증 원인 두 번째! 대표적인 옆구리 통증 원인이라 할 수가 있는 허리디스크는 나이를 초월했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닌데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마트폰 탄생으로 나쁜 자세를 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허리디스크는 이제 일상 질환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나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면 신체의 불균형이 일어나고 허리에 부담이 가중되는데요. 옆구리 통증 원인인 허리디스크에 걸리면 상체 전반이 아프게 되며 심할 경우에는 다리가 저리는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3. 나쁜 생활습관

 

 

옆구리 통증 원인 세 번째! 우리의 생활습관을 되돌아보면 옆구리 통증이 발생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직장생활에서 앉아서 일을 할 때에 허리가 구부정한 것은 물론 턱을 괸다거나 과도하게 등을 뒤로 젖히는 사람들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 와서 휴식을 취할 때에 쇼파에 비스듬하게 앉거나 누워서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좋지 않은 생활 습관이 신체에 내게 되면 근육에 부담이 가해져 긴장의 상태를 유지하기에 옆구리 통증 원인이 됩니다. 그러니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약 1시간 정도 앉아 있었다면 5분 동안 스트레칭하는 시간을 가져주세요.

 

 

4. 신우신염

 

옆구리 통증 원인 네 번째! 신우신염은 옆구리 통증 원인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생소한 이름의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하나의 종류로 신장 쪽에 세균이 침투하여 손상을 입히는 것을 말합니다. 신장에 손상이 가면 간 기능도 급격히 떨어지는데요.

 

이로 인해 근육통이 나타나게 되고 열이 나다 보니까 감기 몸살로 오해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 몸살의 경우에는 옆구리 통증이 나타나지 않기에 이를 기억해 둔다면 착각을 하는 일이 없을 거예요.

 

 

5. 대상포진

 

옆구리 통증 원인 다섯 번째! 대상포진도 요로결석 만큼이나 강한 통증을 유발을 하는 질환인데요. 옆구리 통증뿐 아니라 신체의 곳곳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통증을 느끼도록 됩니다. 때문에 옆구리와 몸 곳곳에 심각한 고통이 느껴진다면 대상포진을 의심을 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옆구리 통증 원인인 대상포진은 치료를 해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발병하기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대상포진이 발생하고 72시간 이내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니 잊지 마세요.

 

 

6. 맹장염

 

 

옆구리 통증 원인 여섯 번째! 옆구리 통증 원인이 되는 맹장염의 경우 충양돌기 어미에 염증이 발생을 한 것을 뜻하는데요. 맹장 자체가 옆구리 쪽에 있다 보니까 맹장염에 걸리고 나면 강한 옆구리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지만 뛴다거나 걷는 등 움직이게 될 경우에는 더욱 큰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그냥 방치할 경우엔 맹장이 터져버려 수술을 해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매년 맹장 수술을 받는 사람이 대략 10만 명이 넘어간다고 하니 나는 아니겠지 하며 생각하지 말고 수술받을 일이 없게끔 관리를 해줘야겠습니다.

 

 

옆구리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이렇게나 다양한데요.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예방입니다. 그러니 항상 바른 자세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이상 옆구리 통증 원인 6가지 총정리!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